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두 번째로 가봤던
서울 강북구에 위치한 '국립재활원'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
많은 분들이 퇴원하고 사회로 복귀하기 전에
꼭 거쳐봤으면 하는 재활병원으로 꼽는 곳인데요!
저희 어머니도 그래서 입원하셨는데
여러 가지로 대만족 했던 곳이었습니다!
🔶️ 국립재활원 정보 🔶️
위치 : 서울 강북구 삼각산로 58 국립재활원
운영시간 : 월-금 08:30~17:30 / 휴게시간 12:00~13:00
* 매주 토요일, 일요일은 정기 휴무
전화번호 : 02-901-1700
홈페이지 : http://www.nrc.go.kr/
국립재활원
www.nrc.go.kr
1. 국립재활원에 입원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국립재활원 입원 대기를 위한 절차 》
1. 재활의학과에 원하는 과장님을 지정해서 외래 및 대진(환자가 동행하기 어려운 경우 보호자만) 보기
2. 외래 및 대진 날짜에 맞춰 진료를 보면 그 후로 입원 대기가 걸림
* 대기는 3~6개월 정도까지 걸리는 경우가 많음(시간 여유를 가지고 미리 대기 걸어놓는 게 중요!)
국립과 시립을 제외한 다른 재활병원의 경우는 보통 팩스로 소견서를 보내고 병원과 통화만 하면 바로 대기가 걸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여기는 국립이라서 그런지 처음에 꼭 진료를 봐야 하는 부분이 있어요.
초진 예약을 할 때 원하는 과장님을 정할 수 있다고 위에서 말씀드렸는데요.
다들 많이 찾는 과장님은 외래 대기가(입원 대기 아님!!) 긴 편이고, 그렇지 않으면 비교적 빠르다고 해요.
그러니 난 최대한 외래를 빨리 봐서 입원 대기도 빨리 하고 싶다 하면 최대한 빠른 날짜의 과장님으로 보시면 되고, 기간은 상관없다면 원하는 과장님으로 예약하시면 돼요!
⭐️ 인지 쪽으로는 신X호 과장님이 잘하신다고 하셨고, 김X호 원장님(?)도 잘하신다고 하더라고요~!
참고하세요 :)
🔶️ 입원일이 정해지면 1-2주 전에 전화가 오니 꼭 받으세요! (02-901-1700 비슷한 번호로 오면 받기)
🔶️ 입원일이 정해졌을 때 딱 한 번 입원일을 미룰 수 있어요. (두 번째부터는 아예 대기가 취소돼서 다시 대기를 걸 때는 외래부터 다시 봐야 하기 때문에 꼭 알고 계세요!)
2. 병동 및 병실의 환경
먼저 국립재활원은 본관과 신관으로 나뉘어 있어요.
본관 : 조금 오래된 느낌(전체적으로 리모델링한다고 들었음) / 6인 병실을 4명이 써서 병실이 굉장히 넓음(1인실도 있음)
신관 : 조금 더 깨끗하고 깔끔한 느낌, 6인실로 이뤄져 있어서 병실은 조금 좁은 편
⭐️ 입원일 확정으로 전화가 올 때 두 곳 중에 원하는 곳으로 배정 요청을 할 수 있어요! 모두 장단점이 있어서 잘 살펴보고 결정하세요. 지정을 안 하면 대부분 본관으로 가는 거 같아요.
저의 경우는 본관 3층에 입원했는데요.
병실도 6인실 크기를 4명이 써서 엄청 넓어서 편했어요.
냉장고도 큰 거로 한 대가 각 병실에 배치되어 있는데 배선실에 가면 거기에도 냉장고와 냉동고 큰 거 두 대가 있어서 음식 보관 공간도 충분했어요😊
병실 안에는 화장실이 없고 병동으로 나가서 이용해야 하고, 세면실이라고 간단하게 세수하고 양치하는 공간도 여러 개 마련되어 있어서 지내기에 편하실 거예요!
3. 재활치료는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저희 어머니의 경우, 회복기 이후에 입원했기 때문에 치료 개수는 적은 편이었어요.
[공식적인 재활치료]
운동치료 1
작업치료 1
기구치료 1
언어치료 3
인지치료 3
공식적인 재활치료는 많지는 않았지만, 비는 시간들을 나래관 프로그램으로 채워서 진행했어요.
* 운동, 작업치료실은 병동에 있고 언어, 인지는 1층에 있음
* 재활치료 선생님 한 번 정해지면 변경 불가
[나래관 프로그램]
운동 : 여러 가지 운동 프로그램(스트레칭, 탁구 등등 - 치료사 선생님들이 진행하심), 체력 단련실(헬스장의 개념)
취미 프로그램 : 원예, 요리, VR, 노래교실 등
프로그램들이 굉장히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다 신청해서 하니까 시간표가 나름 빽빽해지더라고요ㅎㅎ
* 기본적인 재활 이외에 기존에 면허를 취득하신 분의 경우 다시 운전하실 수 있도록 운전재활도 진행하고 있어요!
확실히 사회복귀를 중점으로 하다보니 다양한 재활이 많은 것 같아요 :)
4. 면회나 병원생활의 자유도는 어느 정도인지?
- 면회는 생각보다 자유로운 편이라서 좋았어요! 다들 주말을 이용해서 간단하게 하시는 거 같더라고요 :)
- 국립재활원은 환자도 병원 근방으로 나갈 수 있어서 정말 좋았어요. 하늘공원도 있고 산책로도 잘 되어 있어서 환자나 보호자가 답답함이 덜하다는 게 최고 장점이더라고요!
5. 총평, 이런 분들에게 추천드려요!
저는 회복기 이후 경험했기 때문에 제 기준에서 저는 이런 분들에게 국립재활원을 추천드리고 싶어요!
✔️ 충분한 재활치료 후 어느 정도 자율 보행이 자유롭게 가능하신 분
(국립재활원 프로그램 자체가 걷는 게 자유로울 때 적극적으로 해볼 수 있는 것들이 많아요. 그래서 대부분 1번만 입원이 가능하니까 회복이 돼서 집으로 돌아가기 전에 입원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 언어와 인지를 조금 전문적으로 치료받고 싶다 하시는 분
(선생님들이 공무원이셔서 그런지 대부분 경력이 어느 정도 있으세요! 그리고 대부분의 재활병원에서는 인지치료를 작업치료 선생님이 돌아가면서 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국립재활원은 인지를 전문으로 하는 치료사 선생님이 담당으로 해주시는데 전문 지식은 물론이고 실력도 겸비하고 계셔서 정말 만족스러웠어요!)
✔️ 사회로 바로 나가기는 무섭다! 좀 적응하고 나가고 싶다 하시는 분
(국립재활원은 장애인 운전교육도 진행하고 있고, 사회복귀에 중점이 맞춰져 있다 보니 일상에 적응할 수 있도록 선생님들이 많이 도와주셔요! 그래서 사회로 나갈 때 환자분이 느끼실 때 부담감이 적을 수도 있고, 퇴원하더라도 국립재활원에서 거주지 근방에 보건소나 구청에서 지속적인 관리를 받을 수 있게 연계시켜 줘요. 사회복지과에서 이런 업무를 진행해 주니 상담 잘 받아보시는 거 추천드려요~!)
오늘 내용도 조금 길었는데
끝까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드려요 :)
국립재활원은 처음에 가든 마지막에 가든
재활의 여정 가운데 꼭!! 거쳐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뇌졸중으로 투병 중이시라면
여러모로 힘든 부분이 많으실 텐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추가로 궁금하신 점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고 항상 모두 파이팅 하세요!!
'뇌졸중 관련한 유익한 정보 > 재활병원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졸중 재활병원] 치료가 정말 빡빡하고 잘 한다고 소문난 '명지춘혜 재활병원' (2) | 2023.08.1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