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뇌졸중 관련한 유익한 정보/재활병원 정보

[뇌졸중 재활병원] 치료가 정말 빡빡하고 잘 한다고 소문난 '명지춘혜 재활병원'

안녕하세요! 저는 작년 4월부터 뇌경색으로 투병 중인 어머니를 케어하고 있는 크리스탈뚜 입니다 :)
여러 병원을 정말 많이 다녔지만 그중 제일은 바로
뇌졸중 재활병원이라 할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뇌경색은 뇌손상으로 인해
여러 가지 후유증을 초래하기 때문에
장기적인 재활치료가 꼭 필요하거든요.
그래서 저는 총 세 군데의 재활병원에서
어머니와 입원을 했었는데요.
 
오늘은 그 중 가장 첫 번째 재활병원이었던
명지춘혜 재활병원에 대해서 솔직하고
자세한 후기를 공유드리려고 합니다!
입원하기 위해 찾아보면 A가 좋다더라~
B가 좋다더라~ 하는 말들이 정말 많은데
처음 알아보시는 분들은 다 좋다 하면 고민이
정말 많이 되실 걸 알거든요. (제가 그랬습니다ㅎㅎㅎ)
그래서 최대한 자세하고 솔직하게 공유드릴테니
필요하신 분들 잘 참고하시고 도움 되시길 바라요!
 
 

1. 명지춘혜 재활병원 간단한 소개

보건복지부 지정 제2기 재활의료기관

 

◆ 명지춘혜 재활병원 ◆
주소 : 서울 영등포구 대림로 223
진료 시간 : 월~금 08:50 - 17:00 (휴게시간 : 12:00 - 13:00)
※ 매주 일요일 휴무
진료과 : 재활의학과(전문의 5명), 가정의학과(전문의 1명)
전화번호 : 02-3284-7777
 

2. 입원 생활

1. 병실 환경
본관과 엘드림에 따라서 환경이 다른데요!
본관 : 6인실 / 3인실
엘드림(VIP 병동 - 건물이 앞쪽에 따로 있음) : 1인실
 
이렇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저희의 경우는 본관 6인실에서 입원 생활을 했는데요.
병상이 따닥따닥 붙어있어서 아무래도
좁은 편이였어요.
수납공간은 전에 리모델링 돼서 조금 많아져서 웬만한 짐들은 수월하게 보관하실 수 있을 거예요.
처음 입원하게 되면 자리 배정은 무조건 가운데 자리이고,  퇴원 환자가 생길 때마다 해당 병실에 입원한 순서대로 자리를 이동할 수 있어요! (최대한 창가로 얼른 이동하셔야 생활이 편하답니다,,ㅎㅎ)
 
2. 병원 생활 꿀팁(알아두면 좋을 점)
- 샤워는 병동 내에 있는 샤워실에서 할 수 있는데, 제가 있을 때는 정해진 시간에 줄을 서서 이름을 적고 이용했어요!
(샤워실이 3칸으로 나눠져 있어서 한 시간에 3명이 같이 씻을 수 있어요. 남녀 구분은 없었습니다)
- 전자레인지는 100원, 세탁기는 500원 또는 1000원이었던 걸로 기억해요.
(1층 로비 쪽에 동전과 지폐교환기가 있습니다!)
- 입원하게 되면 처음 식사할 때 숟가락과 젓가락을 주는데, 그걸로 퇴원할 때까지 계속 설거지해가면서 써야 해요.
(제일 불편했던 점,, 단체로 세척해서 식사 때마다 주시는 게 더 깨끗할 거 같다는 생각..)
- 병원밥이 맛이 없어요.. 그래서 다들 배달음식이나 반찬 사서 드시더라고요. 저도 그랬습니당ㅎㅎ
- 환자는 입원 후 외래를 제외하고는 바깥에 나갈 수 없어요!
7층의 하늘정원에서 산책하시거나 지하 3층의 카페에서 숨통을 트이시길 바라요 ㅠㅠ
- 교회를 다니시는 경우 입원 전 기도 요청을 할 수 있고, 매주 일요일에는 지하 2층에서 2시부터 예배를 드릴 수 있습니다!
 

3. 재활치료는 어떻게 이루어져 있을까요?
명춘 재활치료 시간표! (발병 후 1년이 지나서 운동치료랑 작업치료가 줄어들어 적어보이지만 첨에 엄청 빡빡해여~!)

위 사진은 발병 후 1년이 지난 시점에 찍어놓았던 재활치료 스케줄표인데요!
발병 후 1년이 지나면 치료 개수가 서서히 줄어들게 돼요. 그래서 치료가 좀 비어보일 수 있는데요~!
회복기에 입원하면 보통 5시까지 치료가 풀로 다 들어가게 돼요. (그래서 평일에는 치료 다니기도 바쁘다는 사실ㅎㅎ
 
입원 시 받을 수 있는 재활치료
- 운동치료(상하지 물리치료, FES(전기자극), 보행집중치료, 로봇치료 등등)
- 작업치료(1:1 및 그룹치료)
- 인지치료(전산화인지, 인지중재, 뉴로피드백)
- 연하치료
- 언어치료(음악치료도 있는 걸로 앎)
- 통증치료
- 도수치료
- 한방치료
 
기본적인 치료부터 비급여 치료까지 굉장히 많이 있어서 각 환자의 상태에 맞게 원하는 치료를 최대한 시간표에 채워 넣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하지만 비급여를 많이 추가하면 할수록 비용 부담이 많이 된다는 점이 있다는 것..!(실비가 있다면 괜찮음)
 
▶ 재활치료를 받으면서 좋았던 점
어느 병원이나 마찬가지로 치료사의 역량의 차이는 있어요.
하지만 저희 어머니의 경우는 활발한 치료사 선생님이 잘 맞는 타입이었거든요.
명지춘혜는 선생님들이 대부분 젊은 피의 2-30대 분들이시고 젊다고 실력이 없는 게 아닌 모두 열정을 가지고 열심히 치료해 주셨어서 저는 치료와 치료사 선생님들이 너무 좋았어요!
(병실 생활은 아무래도 좁고 불편하기 때문에 오직 치료와 함께 생활하던 환자, 보호자분들 덕분에 8개월 동안 있을 수 있었다는 건 안 비밀..)
선생님들이 내 환자만 챙기시는 게 아니라 담당이 아니더라도 와서 인사해 주시고 장난도 쳐주시니까 저희 어머니같이 언어와 인지에 문제가 있는 분들은 회복에 정말 큰 도움이 될 거 같아요!
 
만약 치료사가 마음에 들지 않아 변경하고 싶다면 각 재활 팀장님께 문의드리면 변경할 수 있어요.
치료 시간이나 그런 것도 말씀드리면 비교적 쉽게 변경이 가능하니 치료 관련해서 바꾸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편하게 문의하셔도 돼요!
 
[알고 있으면 무적권 좋은 정보]
★ 보통 뇌졸중은 발병 후 6개월까지를 '회복기'라고 하는데요.
반드시 그런 건 아니지만 이때 열심히 재활하면 회복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이라고 해요.
그래서 보건복지부에서 지정한 회복기 병원들은 발병 후 90일 이내에 입원하면 비급여 치료인 '언어치료, 인지치료' 등을 급여로 받을 수 있도록 혜택을 제공하고 있어요!
비급여는 급여에 비해 치료비 부담이 높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90일 이내에 입원하는 것이 좋겠죠 :)
* 하지만 환자가 내과적 안정이 되었느냐 아니냐에 따라 달라짐으로 너무 연연하지 않으셔도 돼요!
 

4. 명지춘혜 재활병원 총평, 이런 분들에게 추천드려요!

지금까지 내용이 조금 길었는데 끝까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드려요!
뇌졸중 재활병원인 명지춘혜는 재활 공장이다, 시장 바닥 같다는 말들이 키워드처럼 따라붙는 곳인데요.
그 말처럼 치료도 굉장히 빡빡하고, 재활치료실만 내려가면 엄청 말소리도 많이 들려요.
그래서 호불호가 갈릴 수 있겠지만 저는 이런 환자분들에게 추천드리고 싶어요!

 

▶ 이런 분들에게 추천드려요!
1. 집중 치료가 필요한 회복기에 해당되는 경우
2. 환자가 평소 의욕이 없어서 치료에 적극적이지 않아 동기부여가 필요한 경우
(회복기 대상 병원이기에 재활치료실만 내려가면 다들 엄청 열심히 치료하셔서 자극받기에 충분함)
3. 언어와 인지 치료가 필요한데 최대한 많은 종류로 다양하게 치료를 받고 싶은 경우
4. 환자의 성격이 내성적이라 활기찬 환경에서 적극적인 치료사와 지내는 게 도움이 되는 경우
(간혹 조용한 환경을 선호하는 환자분의 경우 오히려 스트레스로 다가올 수 있어, 성향을 잘 파악할 필요 있음)
5. 보행 치료를 집중적으로 받고 싶은 경우
(운동 치료를 할 때 무조건 걸을 수 있게 해 준다는 게 강해서 경험상
보행이 어려우셨던 분들 대부분이 걸을 수 있게 된 경우가 많음)
 

 
지금까지 뇌졸중 재활병원인 명지춘혜에 대해서
말씀드렸는데요!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사항이 있다면
제가 경험한 선에서 최대한 답변드리겠습니다.
가족 중에 뇌졸중으로 투병 중이신 분들이 있다면
정말 마음이 어려우실 텐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