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영케어러 크리스탈뚜 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사망률이 가장 높은 3대 질환에는 암, 심혈관질환, 뇌혈관질환이 있는데요.
오늘은 그중에서 뇌혈관질환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뇌졸중은 어떤 질병일까?
여러분은 뇌졸중을 어떻게 알고 계신가요?
간혹 어떤 분들은 뇌졸중과 뇌경색, 뇌출혈이 각각 다른 질병이라고 알고 계시기도 하는데요.
뇌졸중은 뇌경색과 뇌출혈을 모두 아우르는 말입니다.
여기서 뇌경색은 뇌혈관이 혈전으로 인해 막혀서 발생하는 경우를 의미하고, 뇌출혈은 혈관이 터져 발생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발병하는 원인은 정말 다양하지만 대표적인 원인은 아래와 같은 경우입니다.
1) 뇌경색 발병 원인
- 동맥 경화로 인해 큰 뇌혈관이 좁아진 경우 : 이 부위에 혈전이 생기면 뇌혈관이 막힐 수 있고, 목 혈관에서 생긴 혈전이 혈류를 통해 흘러가면서 뇌혈관을 막을 수 있음
- 심장 박동이 불규칙한 심방세동이 있거나 심장 판막에 이상이 있는 경우
-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노화 현상과 고혈압이 있는 경우 : 작은 혈관이 손상을 입으면서 혈관 벽이 딱딱해지고 기능이 저하돼서 쉽게 막힐 수 있음
- 저혈압이거나 빈혈이 있을 경우 뇌관류 저하가 생길 수 발생 위험이 높아짐
- 추가적인 다른 원인 : 혈관염, 모야모야병, 혈관 연축, 혈액 응고 질환, 뇌혈관 박리, 정맥 혈전증 등
위의 원인들과는 조금 다르게 일과성 허혈 발작이라는 것도 있습니다.
이것은 뇌 혈류가 부족해서 신경학적 증상이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대게 증상이 발생한 이후 24시간 이내에 뇌조직 손상이 없이 회복되지만 절대 여기에서 안심해서는 안 됩니다.
이는 앞으로 뇌졸중이 발생할 위험이 크다는 걸 알려주는 강력한 표시입니다.
실제로도 이 경우의 절반 정도가 약 이틀 이내에 재발되기 때문에 절대 가볍게 여기지 말고 급성 뇌경색에 준하는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뇌출혈의 발병 원인
- 뇌내출혈 : 뇌내 혈관이 터져 뇌 안에 피가 고이는 경우
- 거미막밑출혈(지주막하출혈) : 뇌동맥의 어떤 부분이 꽈리를 틀고 동그랗게 부풀어 오른 것을 뇌동맥류라고 하는데, 이것이 터진 경우
전조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뇌졸중은 골든타임이 정말 중요합니다.
3시간 이내에 적절한 응급조치가 취해지지 않으면 생명에 큰 위험은 물론이고, 뇌세포의 손상 범위가 더욱 커지게 될 수 있습니다.
한 번 손상된 뇌세포는 다시 회복이 어렵기 때문에 더욱 큰 후유증이 남을 수 있어 빠른 조치가 정말 중요합니다.
그래서 미리 전조증상을 확실하게 알아두는 것이 중요한데, 아래와 같은 증상이 한 가지라도 나타난다면 즉시 119를 통해 응급실로 가야 합니다.
[전조증상]
1. 편측마비 : 두 손을 앞으로 뻗었을 때 한쪽 팔이 아래로 떨어지는 경우(마비가 되면 신체 한쪽에 갑자기 힘이 빠지고 감각이 둔해지게 됨)
2. 안면마비 : 웃을 때 한쪽 입꼬리가 올라가지 않는 경우(마비된 쪽은 찡그려지지가 않음)
3. 언어장애 : 발음이 어둔해서 정확하지 않고 말이 잘 안 나오기도 하며 상대방의 말을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
4. 시각장애 : 시선이 한쪽으로 치우치거나, 한쪽 또는 양쪽이 갑자기 잘 보이지 않는 경우
5. 어지럼증 : 어지러워서 균형을 잡기 힘든 경우
6. 심한 두통 : 갑자기 원인을 알 수 없는 극심한 두통이 지속되는 경우
정말 무서운 질환인 뇌졸중, 재발의 위험도 있을까?
뇌졸중은 생명에 큰 위협을 주고 무서운 후유증을 남기기 때문에 정말 무서운 질병이죠.
그래서 평생 안 걸렸으면 좋겠고, 발병하더라도 다시는 또 찾아오지 않았으면 좋겠지만 정말 슬프게도 평생 재발의 위험성을 가지고 가야 하는 질환입니다.
보통 뇌경색의 재발 위험이 높은 편인데요.
재발률은 보통 1개월 이내는 1.7~4%, 1년 이내에는 6~13% 정도라고 하고 이후에는 매년 5~8%씩 증가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5년 이후의 재발률은 적게는 19%에서 많게는 42%까지 이른다고 합니다.
뇌출혈의 경우에도 재출혈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항상 약물 치료와 식단 및 운동을 통해서 위험인자를 최대한 제거하며 꾸준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다음 포스팅은 뇌혈관질환을 예방 및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 어떤 것을 하면 좋을지에 대해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